간호사 국가시험 관련 문항개발 워크숍
교수 및 임상실무자 참석 … 유형별 문항개발 실습
[편집국] 정규숙기자 kschung@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10-04-13 오후 15:25:09

간호사 국가시험 관련 문항개발 워크숍이 열렸다. 대한간호협회 주최, 한국간호평가원 주관, 한국간호과학회 후원으로 4월 7∼8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진행됐다.
이날 워크숍에는 대한간호협회에서 발간하는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의 개정작업에 참여할 문항 개발위원 및 검토위원들이 참석했다. 위원들은 한국간호과학회 8개 회원학회에서 추천된 교수와 임상실무자들로 구성됐다.
박인숙 한국간호평가원 간호사국가시험위원장(충남대 간호대학 교수)이 `간호사 국가시험 출제 방향' 주제강연을 했다.
이어 문항 유형별 시험문항 개발 원칙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강의를 들은 후 실습을 통해 A형(문제해결형) 및 K형(암기형) 시험문항을 직접 개발해봤다. 개발한 시험문항에 대해 평가를 받고 토론했다.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기출문제에 대해 검토하고 토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시험문항 개발 강의 및 실습은 이병두 인제대 의대 교수와 황인홍 한림대 의대 교수가 맡아 진행했다.
대한간호협회는 한국간호과학회 회원학회 및 한국간호평가원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개정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간호사 국가시험의 방향, 간호표준,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양질의 문항을 수록한 문제집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