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대학/학회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인쇄
서울대 간호과학연구소 국제학술대회 개최 --- 일차보건의료 국제 동향 및 간호사 역할 논의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ing.or.kr     기사입력 2024-11-05 오전 09:44:59

4개국 일차보건의료 제도와 간호실무 범위 비교

일차보건의료 질 향상 위한 간호사 역할 강조

다양한 간호 사례 공유 --- 정책 방향 제시

서울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일차보건의료의 국제 동향 및 정책 방향(Primary Health Care Nursing: Paving the Way to Success)’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11월 6일 오전 8시 50분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비대면(Zoom)으로 진행된다. 6개국의 주요 간호대학 교수 및 대학원생, 임상간호사, 보건의료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여한다.

학술대회에서는 한국, 미국, 영국, 홍콩의 연자 5명이 강연한다. 한국, 미국, 영국, 홍콩의 일차보건의료 제도와 간호실무 범위를 비교하고, 일차보건의료 질 향상을 위한 간호사의 주도적 역할과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ㅇ영국 사우스웨일스대 Carolyn Wallace 교수는 웨일스 지역의 일차보건의료와 지역사회돌봄(community care)에 대해 소개한다. 방문간호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와 인력 간의 협력을 통한 가족 회복력 증진과 사회적 처방 개념을 강조하는 일차보건의료의 새로운 모델을 제안한다.

ㅇ미국 펜실베니아대 간호대학 부학장인 Julie Sochalski 교수는 미국 전역의 일차보건의료 인력에 대한 수요 및 공급, 분포 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일차보건의료 강화를 위해서는 전문간호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또한 일차보건의료 접근성 향상과 효과적인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 간호사를 포함한 팀을 구성하는 것과 전문가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ㅇ미국 하버드대 의과대학 Katherine Miller 교수는 미국의 환자중심 메디컬 홈(Patient Centered Medical Home, PCMH)에 대해 소개한다. 환자중심 메디컬 홈에서 환자 중심의 포괄적 통합적 치료를 제공하고, 서비스의 질과 환자안전을 보장하며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사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일차보건의료에서 간호사를 포함한 다양한 인력이 협력해 팀 단위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경험과 인력의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강조한다.

ㅇ홍콩 식품·위생장관을 역임하고 지역사회 보건의료 정책 및 일차보건의료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해 온 홍콩대 Siu Chee Sophia Chan 교수는 홍콩의 일차보건의료 제도의 역사와 현황을 소개하고, 일차보건의료 질 향상을 위한 제도적 발전 방향과 간호사의 역할을 제시한다.

ㅇ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윤주영 교수는 세계 주요국가의 일차보건의료 제도와 간호사의 역할 범위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시도되고 있는 팀 기반 환자중심 일차보건의료 관련 사업을 소개하고, 간호실무의 범위를 제안한다. 본격적인 논의 확산을 위해 임상현장 및 간호교육에서의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서울대 간호과학연구소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세계 주요국가의 일차보건의료 제도를 비교하고, 임상-연구-교육에서 간호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환자중심 일차보건의료의 발전을 위해 간호사가 수행해야 할 주도적 역할을 제시하고, 보건의료 정책 측면에서의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가 관련 연구를 위한 국제협력의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중앙대 건강간호대학원
  • 보험심사관리사 자격과정
간호사신문
대한간호협회 서울시 중구 동호로 314 우)04615TEL : (02)2260-2571
등록번호 : 서울아00844등록일자 : 2009년 4월 22일발행일자 : 2000년 10월 4일발행·편집인 : 신경림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경림
Copyright(c) 2016 All rights reserved. contact news@koreanursing.or.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