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오태윤, 이하 인증원)은 ‘2024년 환자안전 환류정보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는 모든 보건의료기관이 참여할 수 있다. 2017년부터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을 통해 발령된 환자안전 주의경보를 활용해 사고 예방 활동을 수행한 우수사례를 모집한다.
환자안전 주의경보는 보고된 사고가 새로운 유형이거나 환자안전에 중대한 위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등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발령된다. 기관의 자체점검을 유도하고 해당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환자안전활동 지원 및 안전한 의료환경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인증원 중앙환자안전센터는 “지난해 실시한 ‘주의경보를 활용한 환자안전활동 우수사례 공모전’이 임상현장의 우수 성과들을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성공적인 본보기가 됐다고 판단해 환류정보 활용 공모전으로 정례화했다”고 밝혔다.
응모를 희망하는 보건의료기관은 9월 20일까지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www.kops.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최종 수상작은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을 통해 발표되며, 인증원장상 및 소정의 환자안전활동 지원금이 지급된다.
구홍모 중앙환자안전센터장은 “작년 공모전 운영 결과 기대 이상으로 기관들의 활발한 참여가 있었으며, 다양한 우수 활동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할 수 있었다”며 “매년 개최되는 공모전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www.kop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