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 획득
[편집국] 정혜진 기자 news3@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4-01-16 오전 11:06:46
가천대 길병원(병원장 김우경)은 보건복지부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이 시행하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평가 인증을 획득했다고 1월 15일 밝혔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 인증은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보건복지부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에 위탁,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실적 등 40개 기준을 평가하는 제도다.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윤리적 연구환경 조성과 기관위원회 질 관리를 위한 운영실적 등을 평가한다. 인증을 획득한 기관은 연구대상자 보호 및 연구 전 과정에서 국내외 기준에 부합하는 역량을 가졌음을 인정받게 된다.
가천대 길병원은 2023년도 평가 인증기관으로 선정돼 서류평가, 현장평가, 종합평가 등 3단계 평가를 거쳐 평가 인증을 통과했다.
가천대 길병원은 △인간대상연구 △인체유래물연구 △배아생성의료기관 △배아연구기관 △인체유래물은행 △배아줄기세포주 이용연구 등 모든 유형에서 최종 평가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 유효기간은 2026년 11월 29일까지 3년간 유지된다.
김우경 병원장은 “이번 평가 인증 획득은 가천대 길병원에서 수행하는 임상연구가 윤리적이고 과학적이라는 점을 증명하고,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계기가 됐다”며 “연구대상자 보호와 윤리적 연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