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의료기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인쇄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스마트병실’ 오픈 --- 병실에서 MRI 등 결과 확인, 의료진과 원격상담
환자를 더 편리하게 하는 ‘스마터(Smarter)병원’으로 도약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3-02-14 오전 10:47:34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이성호 병원장이 스마트병실에서 스마트모니터를 이용해 환자에게 설명하고 있고(사진 위), 원격으로 환자에게 설명 중이다(사진 아래).

한림대동탄성심병원(병원장 이성호)은 스마트병실을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스마트병실 구축 국책사업을 통해 추진해 12월부터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이달 오픈했으며, 10개 병실 25개 병상에 스마트병실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곳에서는 △병실 내에서 EMR(의료정보시스템)을 통한 검사결과 확인 △의료진과 원격상담 △환자 맞춤형 일정관리 △음성인식 병실 제어 및 응급콜이 가능하다.

1인실에서는 침상 맞은편에 설치된 52인치 스마트TV로, 4인실에서는 베드사이드 스테이션에 설치된 식탁형 태블릿으로 스마트병실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모니터 사용 시 터치, 리모콘, 음성인식 방식이 모두 가능하다.

○스마트병실에서는 의사가 병실에서 스마트모니터를 통해 MRI와 CT 영상이미지 및 수치로 나타나는 여러 검사결과를 보여주며 환자의 정확한 상태를 설명하는 것이 가능하다. 환자들은 진료실에서와 같은 자세한 설명을 병실에서 들을 수 있다.

○주치의 일정에 맞춰 이뤄지던 회진시스템도 환자를 우선하는 시스템으로 개선됐다. 스마트모니터를 통한 화상면담을 요청해 정해진 시간에 의료진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

주치의 외에도 약제팀과 복약상담, 원무팀과 입원진료비 상담, 영양팀과 식이요법 상담, 사회사업팀과 진료비 지원 상담 등도 예약 후 원격으로 진행할 수 있다. 면담신청은 스마트모니터 또는 한림대의료원 전용 메신저인 한림톡으로 가능하다.

○치료일정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일정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투약, 검사, 회진 등 환자의 당일 치료일정을 스마트모니터를 통해 알려준다. 각각의 일정에 대한 세부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환자가 투약 항목을 선택하면 복용하는 약의 종류와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제공된다. 검사항목을 선택하면 환자가 받을 검사가 어떤 검사인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검사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비대면으로 제증명 신청을 비롯한 각종 병원이용과 관련된 정보요청도 가능해진다. 환자안전도 강화돼 AI스피커를 통해 병실 내 응급상황을 더욱 빠르게 알리고 조치할 수 있다.

이성호 병원장은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몸이 불편한 입원환자들을 위해 병실 내에서도 검사결과 확인, 의료진과 원격상담, 맞춤형 일정관리까지 가능한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병실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스마트병실 구축으로 기존 의료진의 편리성 개선 중심으로 변화를 이끌었던 스마트병원의 개념을 넘어 환자 치료와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스마터(Smater)병원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SK플래닛과 ‘스마트병실의 초연결을 이용한 입원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했고, 이 사업은 지난해 4월 보건복지부의 ‘2022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를 통해 한림대의료원의 우수한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SK플래닛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병실 내에서도 PACS(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및 EMR 등에 접속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기존에 각 병동에서 전체 환자의 정보를 관리하는 방식이 아닌, 병상별로 배정된 환자의 정보만 볼 수 있도록 정보를 매핑해 관리한다.

 
  • 중앙대 건강간호대학원
  • 보험심사관리사 자격과정
간호사신문
대한간호협회 서울시 중구 동호로 314 우)04615TEL : (02)2260-2571
등록번호 : 서울아00844등록일자 : 2009년 4월 22일발행일자 : 2000년 10월 4일발행·편집인 : 신경림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경림
Copyright(c) 2016 All rights reserved. contact news@koreanursing.or.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