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호흡재활 워크숍 3월 18일 --- 호흡재활 최신지견 다뤄
[편집국] 편집부 news@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3-02-09 오후 02:18:40
연세대 의과대학 희귀난치성 신경근육병재활연구소와 대한호흡(숨)재활연구회(회장 최원아)는 ‘제20회 호흡재활 워크숍’을 3월 18일 오전 8시 30분 강남세브란스병원 대강당 및 1동 7층 재활치료실에서 개최한다. 강남세브란스병원 호흡재활센터(소장 강성웅)에서 주관한다.
워크숍에서는 호흡재활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최신지견이 심도 있게 다뤄진다. △환기조절, 호흡근 기능적 해부학 △수면 무호흡의 진단 및 치료 △중환자실에서의 호흡재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및 노인 환자의 호흡재활 △신경근육질환 및 척수 손상 환자의 호흡재활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호흡재활기법과 도구별 사용법 관찰 및 실습이 이뤄진다.
사전등록마감 3월 10일까지. 문의 02)2019-3490.
한편 주최 측은 근육병, 루게릭, 척수성 근위축증 같은 신경근육계 환자들에게는 호흡재활이 생명을 좌우하는 중요한 치료이며,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는 적절한 호흡재활을 통해 복용 약물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호흡재활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인의 감염성 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사망 원인인 폐렴, 각종 질환과 수술 후에 동반되는 호흡기계 합병증,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수면무호흡 등도 호흡재활의 주요 치료 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