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간호사회(회장 임미림)는 ‘제2차 차세대 여성인재 육성사업’을 8월 22일 충남간호사회 교육장에서 개최했다.
지난 6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렸으며, 간호대학별 학생 대표 31명이 참석했다. 충청남도로부터 여성사회참여확대사업 지원금을 받아 진행했다.
이날 간호사 출신 최연숙 국회의원(보건복지위원, 국민의힘)이 초청돼 ‘정치참여와 리더십’ 주제로 강연했다. 최연숙 의원은 법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왜 정치와 정책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줘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리더십 향상 교육으로 강경화 청운대 교수가 ‘자기 PR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주제로 강연했다.
임미림 충남간호사회장은 “간호를 배경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리더가 필요한 시대”라면서 “간호대학생 시절부터 정치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간호계를 넘어 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참석한 학생 대표들은 “국회의원 간호사 선배님을 직접 만날 수 있어 좋았고, 특별한 경험으로 남을 것 같다”며 “다양한 강연을 통해 여러 분야로 관심을 넓힐 수 있어 유익했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간호법이 반드시 제정될 수 있도록 열심히 참여하고 힘을 모으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본 행사에 앞서 학생들은 ‘간호와 돌봄을 바꾸는 시민행동’ 강주성 대표활동가 초청특강을 들었다. 특강은 ‘건강과 돌봄의 시대를 열어가자’ 주제로 진행됐으며,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중계돼 전국의 간호대학생과 간호사들이 함께 시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