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숙희 충남대 간호대학 교수가 2022년 미국전문간호사협회(The American Association of Nurse Practitioners) 정회원(Fellow)으로 선정됐다.
미국전문간호사협회는 지난 6월 21∼26일 연례 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2022년 신임 정회원(Fellow) 입회식을 열었으며, 이 자리에서 안숙희 교수는 정회원 증서와 메달을 수여받았다. 전문간호사 교육과 연구 영역에서의 탁월한 리더십을 인정받아 정회원으로 선정됐다.
정회원으로 선정됨에 따라 안숙희 교수는 FAANP(the Fellows of American Association of Nurse Practitioners)라는 칭호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안숙희 교수는 간호학 박사학위 취득 이후 미국 뉴욕 스토니브룩대(Stonybrook University)에서 석사후과정으로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했다. 우리나라 전문간호사 교육과정과 자격시험, 연구 등에 참여해왔다. 현재 충남대 간호대학에서 중환자전문간호사과정의 책임자로 활동하며, 교육과정 운영과 연구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안숙희 교수는 현재 한국여성건강간호학회 회장, 한국간호과학회 이사,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위원, 국가생명윤리정책원 평가위원, 한국대학기관생명윤리위원회협회 부회장 등을 맡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면서 학술 및 연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미국전문간호사협회는 1985년 창립됐으며, 전문간호사의 보수교육과 자격시험, 정책 수립과 홍보 등을 담당하고 있다.
정회원 제도는 2000년에 신설됐다. 세계적으로 전문간호사의 교육, 연구, 실무 발전에 기여한 우수한 전문간호사를 소수정예 정회원으로 선정하고 있다. 현재 933명의 정회원이 리더십을 발휘하며 전문간호사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