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병원, 환자안전 위한 ‘리더십 안전라운딩’ 실시
[편집국] 오소혜 기자 news3@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2-06-21 오전 10:33:01
조선대병원(병원장 김경종)은 ‘리더십 안전라운딩’을 6월 16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리더십 안전라운딩은 긍정적인 환자안전 문화를 확산하고 정착해 나가는데 목적이 있다. 환자안전에 대한 병원 경영진의 관심과 의지를 전달하고, 현장 직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환자안전 위험요인을 확인하고 개선을 위한 의견도 공유한다.
의료질관리실에서 주관한 이번 안전라운딩에는 김경종 병원장을 비롯해 이현영 의료질관리실장, 김 연 간호부장 등 병원 리더로 구성된 위원들과 실무진이 참여했다. 병원 전체를 둘러보면서 환자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점검을 실시했다.
주요 점검 포인트는 △의료가스 안전 점검 △화재 안전 점검 △에스컬레이터 낙상예방 안전 점검 등이었다. 각 부서 관리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에 대해 논의했다.
김경종 병원장은 “집행부와 현장 직원 간 환자안전에 대한 소통의 시간을 자주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환자안전관리 시스템 강화를 통해 환자들이 안전하게 진료받을 수 있는 조선대병원을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조선대병원은 매년 안전라운딩을 실시해 환자안전에 대한 교직원의 인식을 강화하고, 환자안전사고 자발적 보고 활성화 및 환자안전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