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간호협의회(ICN: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는 2022년 제51회 국제간호사의 날(5월 12일) 주제를 ‘간호사, 앞장서서 목소리를 내라(Nurses:A Voice To Lead)-세계인의 건강안전을 위해 간호에 투자하고 간호사의 권리를 존중하자(Invest in nursing and respect rights to secure global health)’로 정했다.
국제간호사의 날은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탄생일인 5월 12일을 기념하기 위해 ICN이 1972년 제정했다. ICN은 매년 세계 간호사들이 함께 인식하고 실천해야 할 주제를 발표하고 있다.
ICN은 올해 국제간호사의 날 주제를 정한 배경에 대해 “간호사들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도전을 받고 있지만 결코 물러서지 않았으며, 오히려 생명을 위협하는 근무여건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힘과 헌신으로 맞서왔다”면서 “간호사들은 대중들로부터 많은 인정과 찬사를 받고 있지만, 정부와 보건의료 시스템으로부터는 제대로 된 투자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각국 정부와 보건의료 시스템은 간호교육에 투자해야 하며, 간호인력 부족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간호사들을 위한 좋은 업무환경을 만들고, 적절한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보건의료 모든 분야의 의사결정 과정에 간호사를 반드시 참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간호사들에게 투자하는 것은 바로 ‘건강 형평성’ 보장을 위해 보건의료 시스템을 개혁하고 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며 “간호사들에게 투자함으로써 앞으로 닥칠 건강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보다 강하고 유능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한편 ICN은 최근 ‘간호사, 앞장서서 목소리를 내라(Nurses:A Voice To Lead)’ 메인주제 아래 부제를 바꾸는 방식으로 발표하고 있으며, 연도별 부제는 다음과 같다.
△2017년=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Achieving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2018년=건강은 인권이다(Health is a Human Right) △2019년=모든 사람에게 건강을(Health for All) △2020년=간호, 세계를 건강하게(Nursing the World to Health) △2021년=미래 보건의료를 위한 비전(A Vision for Future Healthc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