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행안부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업무협약
[편집국] 엄용주 기자 news2@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1-07-05 오전 11:58:00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행정안전부는 ‘서류중심에서 데이터중심으로 전환하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공동 추진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은 국민들이 손쉽게 ‘나의 행정정보(Mydata)’를 활용해 준비서류와 대기시간 없이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바로 신청할 수 있도록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확대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양 기관은 협약서 체결에 따라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 제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제공 △기관 간 필요한 정보 교류 등에 대해 상호협력한다.
건보공단은 협약을 통해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기관으로서 공단이 필요한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 등 19개 유형을 순차적으로 도입‧활용할 예정이다.
현재 건보공단은 정보 보유기관으로서 정보주체자의 동의만으로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자격확인서 등 14종의 건보공단 증명서를 금융기관에 제공하는 시범사업을 올해 2월 24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건보공단 정승열 징수상임이사는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도입‧활용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건강보험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