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말까지 모든 시군구에 예방접종센터 설치 운영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1-04-15 오전 10:34:24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단장 정은경, 이하 추진단)은 4월말까지 전국 264개 예방접종센터(전국 250개 행정구에 1개소 이상)를 설치·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어르신들의 예방접종센터 접근성을 높이고 신속한 예방접종을 위해서다.
전국 시군구마다 예방접종센터가 설치되면 접종대상자들은 주소지 예방접종센터에서 예약일정에 맞춰 안전하게 접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1차 예방접종을 인근 시군구 예방접종센터에서 받았더라도, 2차 접종은 주소지 소재 예방접종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 주소지 변경(이사) 등이 발생한 경우에도 예방접종센터를 변경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4월 15일 현재 설치된 예방접종센터는 175개이다. 센터에 대한 시설정보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홈페이지(ncv.kdca.go.kr)에 게시돼 있다. 접종대상자들은 인터넷 포털(네이버)을 이용해 접종센터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방접종센터 운영 요일 및 시간은 지자체별로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센터별 접종대상자의 이용편의, 접종규모와 속도 등을 고려해 주말(토·일요일), 공휴일, 야간에도 운영할 수 있다. 예방접종센터는 주말, 공휴일, 야간 운영 시에도 접종 후 이상반응 발현 시 응급이송 및 의료체계를 확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