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은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대국민 서비스를 중심으로 전면 개편해 11월 2일 동시에 오픈했다.
홈페이지의 경우 그동안 별도로 운영하던 사이버민원센터, 건강iN 홈페이지 등을 대표홈페이지(www.nhis.or.kr)로 통합했다. M건강보험, 건강iN, 똑똑 건강UP 등 3개의 모바일 앱은 새로운 ‘The건강보험’ 앱으로 통합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국민에게 유익한 건강 관련 콘텐츠와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강 관련 콘텐츠로는 △혈압계 등 기기 연동을 통한 건강관리 서비스 △가족에게 정해진 시간에 복약시간을 알려주는 가족 복약 알람 △영유아 예방접종일을 알려주는 영유아수첩 △검진결과를 활용한 건강검진 로드맵과 건강 예측정보 등이 있다.
국민 편익을 위해 △나의 모바일 건강보험증 △여러 종류의 환급금을 한곳에서 신청 △어르신과 돌봄 가족을 위한 장기요양 신청 및 등급판정 결과 확인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성과 기능의 다양성이 향상됐다.
숫자 6자리의 간편 로그인, 자동 로그인 기능을 추가해 민원의 접근성을 높였다. 실시간 민원처리 과정 확인과 모바일 민원서류 접수채널 신설 등 대국민 소통과 이용의 편리성을 한층 강화했다.
메인화면은 방문자의 맞춤메뉴로 접근단계를 간소화했다. 마이페이지를 통해 나의 건강보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나만의 메뉴와 찜하기 등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건보공단은 통합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의 새 단장 기념 이벤트가 11월 2일부터 한 달간 진행한다. 새로운 모바일 앱 설치, SNS 공유, 출석체크 이벤트에 참여하면 각각 추첨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당첨자는 12월 7일 홈페이지에 게시하며, 동시에 당첨자에게도 통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