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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협 ‘신규간호사 교육관리체계 가이드라인’ 개발
전국 병원에 배포 … KNA에듀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19-10-23 오전 08:57:06

신규간호사가 업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표준화된 교육관리체계가 구축돼야 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개발됐다.

대한간호협회는 ‘신규간호사 교육관리체계 가이드라인'을 발간해 전국 의료기관에 배포했다.

이는 대한간호협회가 운영하는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에서 보건복지부의 연구용역을 받아 실시한 ‘신규간호사 교육관리체계 가이드라인 구축' 연구를 통해 개발된 것이다.

가이드라인 개발의 목적은 신규간호사의 업무 적응을 돕기 위한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고 교육관리체계를 구축해 신규간호사의 조기이직을 예방하고 간호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데 있다.

가이드라인에서는 의료기관에서 신규간호사를 교육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신규간호사가 안정적이고 독립적으로 전문직 간호사로서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 및 지원 기간을 1년으로 제시했다. 프리셉터와 신규간호사가 동일한 환자를 담당하면서 교육이 이뤄지는 오버랩 기간은 최소 3개월로 했다.

가이드라인은 △신규간호사 교육관리체계 △신규간호사 교육 △교육담당자 양성 △교육프로그램 평가로 구성됐다.

‘신규간호사 교육관리체계'에는 신규간호사 교육의 기본원칙, 간호교육팀의 설치 및 운영, 간호교육팀의 역할 및 배치기준, 기타 지원체계 등을 담았다.

‘신규간호사 교육'에서는 교육목표, 교육운영체계, 역량기반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평가 및 피드백 등을 다뤘다. 교육성과 및 단계별 성취수준 예시, 핵심역량 및 항목, 항목별 성취 수준 예시, 시기별 교육과정안, 항목별 교육방법 예시 등을 제시했다.

‘교육담당자 양성'에서는 교육전담자의 역할 및 역량, 교육전담자 역량강화 프로그램, 프리셉터의 역할 및 역량, 프리셉터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다뤘다.

‘교육프로그램 평가'에서는 평가시기, 평가의 활용, 시기별 평가 항목 및 방법 등을 제시했다.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교육프로그램은 병원의 규모나 신규간호사 수에 따라 수정해 활용할 수 있다. 독자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어려운 병원은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등을 활용해 교육의 질을 유지하도록 했다. 각 기관의 특성에 따라 구성을 조합해 실현가능한 교육을 계획할 수 있으며, 기관의 특성에 따른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 여부를 관리하면 된다.

가이드라인은 전국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무료 배포됐으며, 대한간호협회 KNA에듀센터 홈페이지(edu.kna.or.kr) 공지사항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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