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하는 건강생활, 당신의 평생행복 … 보건의 날 기념식 열려
[편집국] 이진숙 기자 jslee@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19-04-10 오전 09:01:40
보건복지부는 제47회 보건의 날(4월 7일)을 맞이해 기념행사를 '예방하는 건강생활, 당신의 평생행복' 슬로건으로 4월 5일 개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서면 축사(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대독)를 통해 “정부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그중에서도 국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보다 혁신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며, 이를 위해 보건의료 정책을 기존의 치료에서 예방과 건강투자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건강검진 확대, 주민건강센터 확충, 방문건강관리서비스 확대 등의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념식에서는 보건의료분야 유공자들에 대한 포상이 진행됐다. 이명수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을 비롯한 보건의료단체장, 유관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과 함께 '건강·예방 중심의 정책 패러다임 전환' 주제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건강증진분야의 전문가들은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 체계 전환에 대한 비전, 추진방향 및 분야별 실행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창립기념일을 '세계보건의 날'로 제정했으며, 우리나라는 1973년부터 매년 4월 7일을 보건의 날로 지정해 기념행사를 개최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