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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질 향상 주력해야
전담인력 고용 안정 개선방안 마련 시급
[편집국] 김보배기자   bbkim@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10-08-24 오후 14:59:38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질 향상에 주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의료취약계층의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2007년부터 도입됐다.

 보건소 등을 중심으로 방문건강관리인력 2700명이 투입돼 활동하고 있으며, 이중 80% 이상이 간호사다.

 한국방문건강관리학회(회장·이인숙, 송미숙)는 `지역보건사업 근간으로서의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주제 학술대회를 열어 질 향상 방안을 모색했다.

 최희주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정책방향' 주제강연을 통해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을 앞으로 5000명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며, 양적 확대는 물론 질적인 성장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인·장애인·만성질환자 등 건강취약가구 전담제를 통해 통합적 건강관리를 제공하고, 방문건강관리 전담인력에 대한 전문교육을 강화해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겠다”면서 “질환별·생애주기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는 등 국민들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송미숙 회장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비전과 정책적 과제' 발제강연을 통해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의 고용이 안정화돼야 한다”면서 “전담인력들이 계약직 형태로 고용돼 있어 사업의 연속성과 서비스의 질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만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인국 서울시 송파구보건소장은 “사업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진백 강원도 평창군 보건의료원장은 “전담인력들이 질적 서비스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도록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윤아 질병관리본부 만성병조사과 책임연구원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효과적인 중재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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